자료실         자료실

5권1호. 초등학교 교사들이 인식한 태권도의 교육적 효과(김은철,곽정현)

김은철,곽정현(2011). 초등학교 교사들이 인식한 태권도의 교육적 효과. 무예연구, 5(1), 17-34 국문초록 본 연구는 태권도를 수련하는 학생들을 통해 태권도가 주는 교육적 효과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하여 교육으로서의 태권도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으며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및 인천지역의 초등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조사도구로는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리커트 5점척도를 이용하여 측정하였고 내용타당도 검사를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자료처리를 위하여 SPSS 15.0 Version을 이용하였다. 조사도구의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해 신뢰도분석을 실시하였고, 인지한 태권도와 교육적 효과와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을 실시하였고 초등학교 교사들이 인지한 태권도가 교육적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교사들의 인지된 태권도와 교육적 효과와의 관계에서 협동성과 무술태권도, 자제성과 문화태권도, 교육태권도, 무술태권도 이외의 모든 변인간에는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었다. 둘째, 교사들의 태권도에 대한 인식이 교육적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태권도에 대한 인식은 책임성에서 심미태권도, 협동성, 사교성, 활동성에서 심미태권도, 교육태권도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제어 : 태권도, 초등학교, 교사, 교육적 효과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