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자료실

4권2호. 태권도 수련생의 효에 대한 인식이 인성발달에 미치는 영향(김경지,전승한,곽정현)

김경지,전승한,곽정현(2010). 태권도 수련생의 효에 대한 인식이 인성발달에 미치는 영향. 무예연구, 4(2), 59-76 국문초록 본 연구에서는 태권도 수련생의 효에 대한 인식이 인성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태권도장 수련에서 수련생의 인성교육과 효 교육에 따른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효율적인 효행지도와 실천방법을 재점검 할 필요성과 효 인식이 인성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에 그 목적이 있으며 연구대상은 경기도 광명시 일대 태권도도장 수련생을 대상으로 147명을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인성발달 설문지는 정명덕(2008), 양철환(2009)의 연구에서 사용한 설문지를, 효는 유재민(2009), 채광병(2008), 이성재(2001)의 연구에서 사용한 설문지를 전문가의 자문을 통해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고, 요인분석을 통하여 타당성 검사를 실시하였다.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빈도분석을 사용하였고,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신뢰도 분석과 주성분분석을 실시하였고, 효에 대한 인식이 인성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상관관계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태권도 수련생의 효에 대한 인식이 인성발달에 미치는 영향 중 효에 대한 인식이 자신감에 미치는 결과는 순종, 공경, 양지, 보신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효에 대한 인식이 협동심에 미치는 결과는 순종, 공경, 봉양, 양친, 보신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효에 대한 인식이 자기통제에 미치는 결과는 순종, 시봉, 양친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효에 대한 인식이 절제에 미치는 결과는 공경, 양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효에 대한 인식이 지도력에 미치는 결과는 시봉, 봉양, 보신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제어 : 태권도, 인식, 효, 인성발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