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권2호. 태권체조 지도자의 지도유형이 즐거움인식 및 자기표현에 미치는 영향(송선영,조성균,곽정현)
게시일 : 2012-01-17
송선영,조성균,곽정현(2011). 태권체조 지도자의 지도유형이 즐거움인식 및 자기표현에 미치는 영향, 5(2), 93-115 국문초록 본 연구는 태권체조를 수련하고 있는 남녀노소 태권도 수련생들이 보는 지도자의 지도유형과 즐거움 인식, 그리고 자기표현을 통하여 향후 태권체조의 방향성을 모색하는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을 두었다. 연구대상은 서울, 경기, 인천지역에 소재한 태권도 도장에서 태권체조를 참여하고 있는 수련생을 모집단으로 설정한 후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ce sampling)에 의해 총 550명의 표본을 추출하였고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520부를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로, 상관관계 분석 결과 태권체조 지도자의 지도유형과 즐거움 인식, 자기표현간의 구성개념들의 관계가 정(+)의 상관관계로 나타났으며, 즐거움 인식과 자기표현간의 구성개념들간에는 일부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 미루어 보아 연구모형과 연구가설에서 제시한 변수들 간의 관계의 방향은 대부분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로, 태권체조 지도자의 지도유형이 즐거움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재미, 건강유지 및 미적체험, 협동심, 창의성, 자신감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 번째로 태권체조 지도자의 지도유형이 자기표현에 미치는 영향에서 상호학습유형은 내용표현, 비언어적표현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쳤고, 과제학습유형은 대인관계표현, 비언어적표현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네 번째로 즐거움 인식이 자기표현에 미치는 영향의 결과 협동심이 내용표현, 음성표현, 비언어적표현에서 유의한 영향을 주고 있었고 재미는 대인관계표현에서 유의한 영향을 주고 있었다. 주제어 : 태권체조, 지도자, 지도유형, 즐거움, 자기표현